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미디어

태터툴즈에 n@log 설치 분투기

반응형
navyism님 이 만든 n@log analyzer 5.05(이하 n@log)를 태터툴즈에 붙였다.
(요즘 시간나면 블로그에다 이것저것 붙이는 일이 취미가 되어버린 것 같다. ^^;)

그런데 php를 잘 모르는, 무식하기 짝이 없는 늑돌이에게는 n@log를 붙이는 일도 쉽지 않았다.

다른 것들처럼 대충 해보면 되겠지... 라고 생각했던게 꽤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다.
특히 카운터가 블로그에 출력되지 않고, 카운터가 출력되니 referrer가 제대로 기록되지 않는, 그런 불상사의 연속이었다.

navyism님의 홈페이지에도 이런 부분들을 정리한 부분이 없어 여기저기 찾아보고 해결방법을 추리해야 했다.

어쨌든 해결을 봤고, 혹시 늑돌이처럼 고생하시는 분이 있을까.. 해서 태터툴즈에 n@log를 붙이기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본다.


1. n@log 설치
뭐 여기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 안 하겠다. 설치절차가 워낙 간단하고, navyism님의 홈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다.

참고로 늑돌이의 lazion.com에는 태터툴즈의 디렉토리가 /tat 이며, n@log는 /nalog에 설치했다. 카운터는 lazion01이라는 이름으로 하나만 만들었다.
아래의 설명은 바로 이런 설치상태를 기반으로 한다.


2. 카운터 설치
이제부터가 문제다. n@log의 이용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ㄱ. GD를 이용함 (GD를 지원할 경우에만 적용가능)
GD가 지원되는 서버에서만 가능한 방법으로, 이 방법은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아 포기했다. n@log 설치와 동작은 가능하나, referrer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았다.
PHP에 대한 지식이 일천한 관계로 더 나아갈 수 없어 늑돌이는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다. -_-;

ㄴ. GD를 이용하지 않음
결국 이 방법으로 성공했다.

태터툴즈에 n@log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난관이 존재한다. 바로 skin.html은 태터툴즈에서 직접 분석, 처리하는 파일이기에 php 스크립트가 있건 없건 그냥 처리 안하고 넘어가는 것 같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index.php에 n@log 태그를 넣어야 했다. 다음 태그를 index.php의 맨 상단에 넣도록 하자.


이것으로 카운트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카운터를 블로그 겉에 드러내고 싶지 않고 자기만 확인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것으로 작업은 끝이다.

만일 블로그 겉에 카운터를 달고 싶다면, 더 가야 하는데, 그 다음이 진짜 문제다. 아까 말한 이유로 skin.html에서는 php 스크립트가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등의 변수가 제대로 해석될 수 없는 것이다. 그냥 무시되어 버리고 만다.

여기서의 해결책은 바로 iframe이다. iframe 별로 안 좋아하지만,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니 어쩔 수 없이 쓴다. -_-;;

skin.html의 카운터가 위치할 자리에 아래 태그를 집어넣는다.


(width나 height는 적당히 변경해 쓰세요. ^^)

자, 여기서 nalog_counter.php라는, 혜성과 같이 나타난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은 늑돌이가 만든 일종의 n@log 카운터용 파일이다. skin.html에서는 php 스크립트가 실행되지 않으니, 별도의 파일을 만들고, 이 파일을 skin.html에서 iframe을 만든 다음 불러 사용하는 방법을 택한 것이다.

nalog_counter.php의 내용은,

(ttCGI.com 의 카운터 스킨을 빌려 쓴다. 이 기회를 들어 오늘과내일 측에 감사를 보낸다)


상단에 nalog.php가 아닌 nalog_viewer.php를 include한 것은 카운트가 아닌 보여주기만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nalog.php를 include하면 이중 카운트가 되어버릴 수 있다.

처음에는 이 파일에서 직접 nalog.php를 include해서 카운트까지 다 해버리려고 했으나(index.php를 고치는 것은 태터툴즈에서는 피해야 할 일이다), referrer가 제대로 안 나오는 바람에 이렇게 고쳤다.

자, 이 파일까지 만들어 올려 놓으면 만사해결이다.

방문객 카운트도 이상없이 잘 되고, referrer도 잘 나온다.


자, 설치~~~ 끝!




한가지 덧붙인다면, n@log의 메인메뉴에서 uninstall을 경고상자 하나 없이(정확히 말하면 경고상자는 뜨지만 다 삭제한 다음에 떠버린다) 실행할 수 있게 한 부분은 수정해야 할 것 같다. 한번 당했다.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