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앱#서비스

Tombo - HPC용 최고의 메모관리 프리웨어

반응형

HandheldPC의 최대 장점은 역시 키보드가 달려 있어 문장의 입력이 자유롭다는 점이다. 이는 웹패드로 분류되는, 화면은 크지만 키보드가 없는 다른 기종들과의 차별점인데, 오늘 소개할 Tombo는 바로 이 HPC의 장점을 잘 살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일본인인 히라미 토모히사가 만든 톰보(일본어로 톰보-とんぼ는 잠자리를 뜻한다)는 메모 작성과 그 메모를 관리하는 기능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지만 매우 쓸만한 툴이다.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톰보의 겉모습은 마치 윈도우즈의 탐색기를 닮았다. 왼쪽에는 트리 구조의 폴더와 그 밑의 메모들의 목록이 있고, 오른쪽에는 메모입력창이 있다.
왼쪽창을 이용해서 메모들을 폴더별로 관리하고, 오른쪽창을 이용하여 메모의 내용을 확인하거나 새로 입력/수정할 수 있다. 물론 삭제도 가능하다.

톰보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금방 익숙해진다. 톰보가 특히 다른 툴과 차별화된 점들은 다음과 같다.


■ 톰보의 특징

- 폴더 단위의 메모 관리
폴더 단위로 정리할 수 있어 종류별로 깔끔한 메모 관리가 가능하다.

- BlowFish 암호화
일반적인 유사 포스트잇 메모 유틸리티와 다르게 BlowFish 기반의 128비트 암호화 기능이 있어 다른 사람이 봐선 안될 내용도 안심하고 저장해 둘 수 있다. 늑돌이는 각종 사이트의 암호나 신용정보 등을 암호화해서 저장해 둔다.

- PDA/PC 동일한 버전의 존재
PDA와 PC 동일한 버전이 존재하여 거의 같은 환경을 유지하며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HPC인 모디아, 시그마리온3, 이지프로 등에서 모두 활용가능하다. 메모 파일의 PC와의 싱크는 액티브싱크의 파일 싱크를 이용하면 쉽게 구현 가능하다.

- 파일관리 방식
DB 등 특수한 방식이 아닌 일반적인 파일관리 방식으로 메모를 관리하기 때문에 메모 파일의 백업을 비롯한 여러 가지 관리가 자유롭다.

- 가볍다
써보면 알겠지만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이 거의 전부인 프로그램이고, 그 실행파일조차 PC판도 350KB가 안 된다. 실행과 종료가 부담없다.


하지만 이런 톰보에게도 단점이 있다.

■ 톰보의 단점

- 키보드가 없는 PDA에서는 별 의미가 없다.
철저하게 입력 기반의 툴이기 때문에 키보드가 없는 PDA라면 다른 메모툴이 더 좋을 수 있다.

- 텍스트 기반 메모
텍스트가 아닌 메모는 저장할 수 없으며, 텍스트도 64KB 이하만 가능하다.


사용하기 복잡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아래 사항들을 알아두면 이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톰보 활용 팁

- 메모가 늘어나면 톰보를 실행할 때마다 일일이 폴더를 열어서 찾아보기가 귀찮은데, 자주 보는 메모의 경우에는 북마크로 저장해두면 언제든 쉽게 열어볼 수 있다.

- 메모 저장시 특별히 지정해 두지 않으면 메모 이름은 파일의 첫 번째 줄의 문장이 된다. 물론 나중에 바꿀 수도 있다.

- 액티브싱크로 PDA로 메모를 싱크하고자 한다면 파일 싱크 설정시 만들어지는 폴더(보통 내 문서 폴더 아래에 [PDA이름] My Documents) 아래 tombo 폴더를 만들어서 그 폴더를 tombo의 데이터 저장 폴더로 지정해 두고 쓰면 된다.

- 물론 백업은 잊지 말도록. 가끔 PDA 초기화하고 최초 싱크할 때 PC에 저장된 메모까지 날리는 경우가 많다. 


■ 관련 사이트 - 톰보 일본어 홈 http://homepage2.nifty.com/thirami
- 톰보 프로젝트 영문 홈(최신판은 이곳에) http://tombo.sourceforge.jp/En

적당한 메모 툴을 찾지 못 하신 분들에게 톰보는 훌륭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 덧붙임 >
1. 조나다 7x0 시리즈에서는 한글 지원 부분이 내장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텍스트 파일 기반의 톰보는 사용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 알아보지 않아서 죄송합니다.
2. 모디아는 OS 자체에 한글 지원이 들어가 있으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시그마리온3 등 CE.NET 4.0 이상의 기종은 OS 차원에서 유니코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톰보를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모빌리안 익스프레스에서도 사용이 불가하다고 그림자 님이 알려주셨습니다.

관련 글
2005/12/04 - 디지털로 글쓰기 - HPC 애호자의 관점에서
2003/05/12 - HandheldPC 모디아 사용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