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

티스토리 한달 사용 후 느낀 장단점

반응형
이제 티스토리로 옮긴지 한달이 되었습니다.


byus.net 에서 웹호스팅을 받아서 처음에는 제로보드로, 그 다음에는 태터툴즈로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다가 티스토리로 넘어왔죠.

늑돌이가 느끼기에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초기에 느렸던 속도도 이젠 많이 좋아졌고, 장애가 발생하긴 하지만 오래가진 않더군요. 간단하게 제가 느낀 장단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장점

1. 트래픽 걱정이 없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 블로그(특히 여행기) 보시면 큰 사진이 많습니다. 인도 여행기 같은 경우에는 사진이 30장 이상 들어가는 경우도 많은데, 웹호스팅하던 시절에는 트래픽 꽉 찰 까봐 걱정도 많이 됐었죠. 하지만 이젠 그런 걱정 접고 사니 편합니다.

2. 돈 걱정 없다.
뭐... 티스토리 무료입니다. 웹호스팅 비용 낼 필요 없습니다.

3. 태터툴즈로 집중
제가 (1)제로보드-(2)태터툴즈-(3)티스토리로 넘어오면서 1->2로 갈 때는 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미지같은 것들은 그냥 HTML image 태그로 박아버리기도 했죠.
그런데 2->3은 너무나 쉽더군요. 그냥 한방에 해결됩니다. 덕분에 제로보드 시절의 이미지를 담은 글들은 이미지가 사라진게 많지만 백업이 있기 때문에 시간 날 때마다 복구중입니다.
아무튼 백업 파일 하나로 이동이 가능하다는게 굉장히 편했습니다. 나중에 티스토리가 마음에 안 들어 다른 웹호스팅으로 옮기더라도 태터툴즈만 사용 가능하다면(또는 태터툴즈가 아니더라도 적절한 변환 도구만 있다면) 쉽게 갈 수 있다고 생각하니 부담이 적습니다.

4. 스팸? 그게 뭐지?
계속 업데이트 되는 강력한 EAS 플러그인 탓인지 티스토리 입주 후에는 스팸이 전혀 없었습니다. 스팸을 잊고 살았네요. ^^

5. 제약은 최소한.
네이버나 엠파스나 파란이나 이글루 등 기존의 가입형 서비스에 비해 티스토리는 정말 제약이 없습니다.
블로그를 아무리 훑어봐도 겉에서는 티스토리 로고 하나 안 보입니다. 일반적인 태터툴즈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와 차이는 거의 느껴지지 않고, 제가 쓰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구글 어낼러틱스 프로그램도 모두 문제없이 쓰고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티스토리의 진정한 강점이죠.



단점

1. 첨부 파일을 올릴 수 없다.
이미지나 음악 같은 미디어 파일이 아닌 간단한 첨부 파일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첨부 파일을 올려놓을 수가 없네요. 아마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만, 어떻게 방법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 이건 된다고 합니다. 무식해서 죄송합니다... T-T.


2. 독립 도메인 사용시 문제점
이곳에 설명해 놓았습니다. 태터앤컴퍼니 측에서는 방법이 없다고 하니 슬픕니다만, 어떻게 다른 개선책이 있었으면 합니다.

3. 이전한 사용자인 경우 기존 링크 무효화
티스토리에서 디렉토리 지정은 불가능합니다. 저는 예전 웹호스팅 시절에는 http://lazion.com/tat/ 에 태터툴즈를 깔고 썼습니다. 그래서 링크도 모두 그렇게 되어 있죠.
그런데 티스토리에서는 독립도메인은 지원해 주지만 무조건 루트 밑에 설치가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처음 시작하시거나 기존에 링크가 별로 안 되어 있던 블로그라면 몰라도, 나름대로 오래 해 먹은 사용자에게는 이 부분이 좀 부담이 됩니다.

4. 커스터마이즈의 한계
이건 다른 분들도 초기부터 거론하셨지만, RSS 리더가 제외된 부분(전 사실 이거 안 쓰고 PC 기반 도구를 사용합니다. ^^)은 그렇다쳐도 스킨이나 플러그인이 다양하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
물론 안정성 확보라는 측면이 크겠지만 블로그가 개인의 개성을 가장 잘 담아낸 웹 서비스라는 걸 감안하면 아쉬운 건 아쉬운 거죠.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가 태터앤컴퍼니의 과제입니다.



티스토리는 국내 블로그 사상 유래가 없을 정도의 자유도를 이용자에게 부여하는 좋은 서비스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고, 저도 가능하면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태터앤컴퍼니, 태터앤프렌즈 여러분들 열심히 하시길. 저도 응원합니다. ^^
반응형

Comments

  • she 2006.09.01 09: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 첨부 파일 올릴 수 있는데요.
    정렬 버튼 이용해서 정렬하면 그 파일에 맞는 이미지와 함께 보여요..
    예를 들어 http://lazion.com/image/owner/edit/attachAlignLeft.gif 이런 버튼으로 올려보세요..^^

  • 1. 뭘 잘못알고 계신게 아닌지.. 첨부파일 올릴수 있어요.
      윗분 말대로, 일반파일 올리고 정렬삽입 버튼 누르면,
      거기에 파일 링크버튼이 삽입됩니다.

    2. 흠.. 서브폴더에 설치하신 분들의 취약점이 아닌지 생각합니다..긁적
      전 테터 시절부터 루트폴더에 설치했기 때문에... 쿡쿡

    3. 2번과 같은 내용이므로 패스

    4. 저같은 플러그인 거의 안쓰는 사람한텐 상관없지만
      플러그인 문제가 크긴 크죠...
      뭐 보완 방법이 나오겠죠... 정식으로 서비스 하려면...



    제가 생각하는 단점...중에 하나...;;

    1. 생각없이 용량큰 이미지 파일을 수십장씩 올려놓는다던가 한다.

    2. 그러다보니 나중에 옮기려면 호스팅비용 걱정되어 안착... (퍽)

  • 첨부파일 문제가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쓸때는 첨부파일이 본래 이름 그대로 어태치 폴더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나중에 파일과 DB를 따로 다운받아서 백업/복구 할 수도 있고
    파일이 이미 내 컴퓨터에 다 보관되어 있는 경우는(대개 이렇죠) DB만 받아서 백업/복구 하면 되는데
    티스토리는 첨부파일의 이름이 바껴서 올라가기 때문에 백업을 받으려면 무조건 통째로(DB랑 파일이랑 한덩이로)
    받아야 합니다.. 그 용량이 수백메가에 달하는데 매일 백업하기란 고역입니다.

  • 1. she님과 루돌프님이 말씀해주신대로 태터툴즈와 같은 방식으로 이미지 첨부 아이콘을 통해 올려주시면 됩니다. 첨부파일은 10MB 파일 제한만 있으며 파일형식에 대한 제한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2, 3. 말씀해주신 상황을 지속적으로 검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사용자 분들이 원하시는 스킨, 플러그인을 다양하게 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평 감사드리며, 보다 나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핫 사실 저도 처음에 일반파일(이미지나 음악파일 제외하고) 첨부 안되는줄 알았어요.
    업로드는 끝났는데 아무것도 안뜨더라구요 글쎄. 난감했죠..
    알고보니 이미지파일처럼 업로드후에 정렬을 해주고 저장해서 보면 링크식으로
    본문에 들어가 있더군요. 저야 뭐 설치형블로그는 써본적이 없어서 그렇다치고
    (도통 머리가 아파서 힘들더군요 ㅠ.ㅜ) 이런쪽을 꽤 쓰신분도 그랬다니 재밌네요^^

  • 익명 2006.09.07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다스베이더님이야 당연히 기억하죠. ^^ 오랜만입니다.

      그런데 어떡하죠.
      티스토리 초대권을 다 써버렸습니다. 초대권 생기는 데로 보내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써놨듯이 티스토리 쓸만합니다. 꼭 이용해보세요.

  • ㅎㅎ 말씀 감사합니다. 천천히 주욱 둘러봐야겠습니다.^_^

  • 스킨은 기존의 태터툴즈의 스킨을 쓰실 수 있습니다.
    http://coolvoy.com/9 를 참고하세요 ^^

    • 물론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의 스킨도 그런 식으로 올려놓은 것이거든요.

      다만 이 방법은 단 한가지의 스킨만 임시로 저장시켜 놓을 뿐이지 다른 스킨을 고치면 그 스킨으로 바뀌어 버립니다. 예를 들어 1번 스킨을 올려 놓았지만 2번 스킨을 새로 올린다며 1번은 없어지는 거죠. 좀 더 다양한 사용자 정의 스킨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