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셀빅의 부활 - 새로운 OS 파워빅 개발 소식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시장점유율에서 절대적인 1위를 차지하다 점차 고성능화가 되어가는 업계의 추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코오롱에 인수되었다가 끝내 무너져버린 국산 PDA. 무슨 제품인지 아시겠습니까?

예, 셀빅입니다. 초창기부터 PDA를 사용하시던 분이라면 아마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팜 기종과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으면서 가격대 성능비가 꽤나 좋았던 제품이었죠.
이 셀빅을 위한 새로운 OS가 한 아마추어 개발자의 손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PowerVic OS 홈페이지


이 대단한 일을 하시는 분은 이세훈님으로, '후로그래머'라는 별명으로 활동 중이신데, 현역 군인이십니다.
파워빅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OS는 기존의 셀빅과는 상관없는 완전히 새로운 독립적인 OS입니다. 셀빅에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구현된 부분과 앞으로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 PowervicOS 확정된 기능 (2007년 2월 19일 현재)
1. PPP연결을 통한 인터넷 사용 (최고속도 460.8kbps)
2. MMC카드 읽기 (32MB까지 테스트됨, SD카드는 모르겠음 -_-, 죵니느림)
3. 열라 아름다운 구이 (내 생각만 그런가 -_-, 역시느림)
4. 편집 20만줄 (이론상으로만)
5. 운영체제 기본적인 서비스를 지원 (큐, 메모리관리, 파일시스템, 텍스트콩솔과 위에 있는거)
6. 윈도우 탐새끼와 비슷한 쉘
7. 윈도우 메모장과 비슷한 텍스트뷰어
8. 텔넷을 사용한 셀빅 콩솔모드 사용
9. FTP를 사용한 셀빅 파일시스템 접근
 
★ PowervicOS 진행중인 기능
1. 죵니 잡음섞인 셀빅 사운드 (최고음질 32kHz 8bit, 8단계 개노가다 볼륨조절!)
2. 실시간 시계 모듈 제작 (5년이 지나도록 손한번도 안 댄 셀빅 내장시계~)
3. 개상기, 시계, 달력 제작
 
★ PowervicOS 계획된 기능
1. 셀빅 NX외 타기종/플렛폼 지원 (WindowsXP, 셀빅XG)
2. PS/2 키보드/마우스 지원 (전원 뽑아서 쓰되 키보드 LED는 안 쓰기)
3. 향상된 전원관리 (배터리별 후로화일및 모듈별 전력소모 계산으로 정확한 사용시간 보장)
4. 개노가다 익스트림 삼디 랜더링 인터페이스!!!!
5. 께임!!!!! (체스, 트랜스포트타이쿤디럭스+심시티, 창세기전2)

정말 다양한 기능이죠. 위에 적은 내용 전부가 아닌 일부라도 괜찮은 수준으로 구현된다면 정말 재미있는 OS가 하나 탄생할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기존의 셀빅 OS와는 응용 프로그램 호환이 안되고 지금까지는 셀빅 NX용으로만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홈페이지에 있는 시연 동영상 중 하나입니다. 한번 보는게 백번 듣는 것보다 낫다고, 한번 보시죠.

출처 : PowerVic OS 공식 홈페이지

이 시연 동영상을 보면 좀 느리긴 한데요, 이 동영상은 셀빅NX에서 시연한 것이니 나중에 훨씬 빠른 CPU를 가진 셀빅i나 셀빅XG로 이식된다면 꽤 괜찮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도 생각해 봅니다.

이세훈님의 제대날인 4월 13일에 베타판이 공개된다고 하니 한달만 기다려 볼까요?


바깥연결고리
- PowerVic OS 공식 홈페이지 : 파워빅 OS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