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디스플레이#프로젝터

24인치 풀HD 모니터 증후군 : 3개월 쓰고 난 후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BTC의 24인치 풀HD 모니터인 240MA 시리즈를 쓰게 된지도 벌써 석달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처음 한달 동안은 TN 패널을 채용한 8FM 모델을, 나머지 두달은 S-IPS 패널을 채용한 8FD 모델을 사용했죠. 이 두 패널의 차이점을 살펴보시려면 지난 글을 참고하시고요. 그 3개월을 돌아보는 의미에서 그동안 달라진 제 행태(?)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영화를 자주 보게 되다

모니터가 커지니까 확실히 이를 통해 예전보다 영화나 기타 동영상을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 예전에 사두기만 한 DVD를 훨씬 자주 보게 되는군요. 가까이 손에 닿는 곳에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2. 블루레이나 HD-DVD를 그리워하게 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VD로 보는 반지의 제왕. 가까이서 보면 거칠지만... -_-


브라운관 TV로 볼 때 DVD의 화질은 최강이었지만 240MA로 보니 아니군요. 디스플레이 장치의 특성 차이에 기인한 바가 크겠지만 아무튼 DVD도 거칠어 보이니 가슴이 아프고 훨씬 고화질이라는 블루레이나 HD-DVD로 자꾸만 눈이 갑니다.
시험삼아 풀HD 동영상 샘플을 받아서 돌려봤는데 제 PC에서는 끊기데요. PC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건가요...? -_-;;;



3. TV를 잘 보지 않게 되다

저희 집 브라운관 TV는 29인치입니다. 구형이긴 하지만 SD(640x480)급까지 잘 보여주니 브라운관 TV로서는 나쁜 화질은 아닙니다....만, 이제는 모니터 화면이 크니까 확실히 TV는 잘 안 보게 됩니다.
차라리 DMB를 연결해서 모니터 한 구석에 띄워놓고 보던가 곰TV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TV에 나오는 케이블 방송은 볼 수 없기 때문에 요즘은 슬링박스처럼 TV 방송을 PC에서 받아 볼 수 있는 기기에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4. 사진은 더욱 큼직큼직하게


저는 늑돌이네 라지온 외에도 포토 블로그를 하나 운영합니다. 예전 모니터는 1280x1024까지만 나왔기 때문에 사진을 찍고 난 후 PC에서 편집할 때 축소한 상태로 봐야 했는데, 해상도가 높아진 탓에 넉넉하게 1대 1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편합니다.



5. 뭐든 연결한다

BTC의 240MA 모델이 가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풍부한 연결 단자입니다. HDMI 기기는 구할 수 없어서 해보지 못했지만 PC는 DVI 단자에, UMPC나 노트북은 D-SUB 단자, XBOX360이나 플레이스테이션2는 컴포넌트 단자에 연결해 놓고 전환시켜 쓰게 되더군요. 선만 잘 정리해두면 편하게 잘 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질 좋은 게임기, 엑스박스360


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2는 얼마 안 가 뺐습니다. DVD 화질 이야기를 할 때 말했지만 LCD 모니터의 특성상 규격보다 저해상도를 보여주는 구형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2의 화면은 브라운관에서 볼 때보다 거칠게 보입니다. PC에서 고전 게임 에뮬레이터를 돌릴 때 풀 스크린으로 보면 도트가 튄다고 하는 현상과 비슷합니다.



6. 와이드가 아니면 상대하려 하지 않게 되다

동영상도 게임도 다 와이드 화면을 채우지 못하면 왠지 허전하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동영상 소스도 와이드 해상도로 나온 것만 찾게 되고, 게임도 와이드 해상도로 맞춰서 즐기게 되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많은 온라인 게임들은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합니다만, 예전에 나온 PC용 게임들은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에 대한 와이드 해상도 지원 방법은 Artlupang님의 블로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가지 설정을 바꾸면 와이드 해상도로 즐길 수 있는 둠3




7. 더 큰 화면을 향한 야망의 세월

BTC의 240MA 모니터가 제게 끼친 가장 큰 나쁜 영향인데 말입니다. 요즘 24인치에도 눈이 안 차 커다란 42인치까지도 눈을 돌리고 있다....... 는 겁니다.

역시 사람의 욕심이란 정말 끝이 없습니다. 벌받을 것 같아요... -_-;



관련 글
2007/10/26 - 풀HD를 책상 위로 - BTC 정보통신 제우스 7000 리뷰
2007/10/30 - XBOX 360과 제우스 7000 풀HD 모니터의 만남
2007/11/30 - TN 대 S-IPS 패널 - 제우스 7000을 통한 비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