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변기기/#통신#GPS#연결

사진과 지도를 한번에! - 로열텍 RGM-3800 GPS 로거 리뷰 : 응용편

반응형


지난 1부에서는 로열텍 RGM-3800 GPS 로거의 기본적인 사항과 사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봤습니다.
이번에는 그 응용 부분을 살펴보시죠.


1. 구글 어스

일단 지난번에도 다뤘던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locr Photo를 이용하여 사진과 위치 정보를 묶어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locr Photo는 지도를 표현하기 위해 구글 어스를 사용하는데요, 저는 구글 어스 한글판을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서 [Show in Google Earth] 버튼을 사용하여 구글 어스를 통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훨씬 재미있는 기능이 많거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싸이월드

여러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싸이월드 서비스에서도 그 위치 정보를 인식합니다. 물론 사진 파일에는 1부에서 말한 방식으로 EXIF 부분에 위치 정보가 들어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이 위치 정보를 인식시켜주는 기능은 싸이월드 웹 상태에서는 안 되고 전용 프로그램을 따로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바로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 실행하고 [파일] - [PC에서 불러오기] 로 사진 파일이 담겨있는 폴더를 지정하면 다음과 같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치 정보가 있는 사진 파일은 다른 것과 달리 사진 오른쪽 아래에 화살표 아이콘이 붙습니다. 그 파일을 찍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지도보기] 항목이 있는데 이걸 선택해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이 찍인 위치의 지도가 떠서 그 기억을 쉽게 돌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구글 어스와는 다르게 지도가 그림 형식으로 되어 있어 좀 더 알아보기 쉽죠.
싸이월드에서 위치 정보의 쓰임새는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 등으로 사진을 올릴 때 지도 또한 같이 올릴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프로그램 하단의 [CYWORLD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맨 아래 [지도 첨부] 버튼을 누르시면 다시 다음 창이 뜨는데, 이 화면은 사진에 담긴 위치정보에 기반한 지도가 담겨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도 상에 적당한 장소가 있으면 그곳을, 없다면 [장소직접입력] 버튼을 누르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3. 야후! 라이프맵

비슷한 방식으로 위치 정보가 들어있는 이미지 파일을 야후! 라이프맵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야후! 라이프맵 쪽에서 문제가 있어 제대로 사진이 올라가지 않고 있습니다. 차후 서비스가 정상화되면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웹서비스 외에도...

GPS 로거를 활용하면 즐거운 일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자신이 움직인 거리를 잴 수도 있고 GPS 로거를 켠 상태로 땅 위에서 적당히 위치를 움직여서 지도 상에서 글자(?)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GPS 로거의 가장 큰 수요자는 아마도 여행이나 등산, 하이킹 등 야외에서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돌아 다니는 위치를 기억해 주는 GPS 로거를 이용하면 자신이 다닌 여행길을 나중에 살펴보는 것도, 자주 가는 등산로를 남들에게 소개해 주는 것도 매우 쉽습니다. 특히 낯선 해외 여행길에는 정말 좋은 동반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리뷰용 제품을 제공해 주신 유피매니아 및 탑스인텍 관계자 분께 감사드립니다.

관련 글
사진과 지도를 한번에! - 로열텍 RGM-3800 GPS 로거 리뷰 : 기본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