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PU#GPU#RAM

인텔 아톰 대 비아 이사야 벤치마크 승부는?

반응형
인텔의 아톰과 비아의 이사야(Isaiah; 아이제이어) 프로세서는 각사의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로 그 미래를 짊어질 중요한 프로세서입니다. 이제 개발이 마무리되어가는 시점에서 여러가지 자료가 조금씩이나마 공개되고 있는데요, 이번에 Eeepcnews.de에서 인텔의 아톰 1.6GHz와 비아의 이사야 1.6GHz의 크리스탈마크 벤치마크 결과를 공개해서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두 제품 밖에도 셀러론M 1.6GHz와 C7 1.6GHz와도 비교했는데, 공개된 수치는 정수 연산 속도를 따지는 ALU와 실수 연산 속도에 관한 FPU 항목 두가지만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사야의 압승입니다. 정수 연산 속도에서는 다른 모든 프로세서에 비해 훨씬 빠르고 실수 연산 속도에서만 셀러론M에 다소 뒤지는군요. 이처럼 실수 연산에 다소 약한 비아지만 그래도 아톰보다는 빠릅니다.

물론 UMPC나 미니노트북, MID 같은 제품에서 성능만이 중요한 요소는 아니고 소비전력이나 가격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비아는 그동안 성능 면에서 들었던 수많은 비난과 놀림을 이사야에서는 듣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결국 모바일 기기에서 성능을 따지는 이들이라면 아톰이 아니라 이사야를 택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남은 것은 이제 남은 건 아톰과 비교해 이사야의 가격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가, 그리고 이사야의 소비전력이 어느 정도인가가 되겠네요. 모바일 시장마저 인텔 독점이 되는 건 소비자에게 아무런 득도 안 되니 비아가 힘내주길 바랍니다.



< 덧글 >
이 글은 분명히 두 프로세서(다른 것까지 합치면 네개지만)의 같은 클럭에서의 성능 비교를 한 것 뿐입니다. 프로세서의 클럭대비 성능에 대한 흥미로운 고찰이자 그 특성을 나타내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니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시지 말았으면 합니다.
센트리노 아톰의 소비 전력이 비아의 이사야+VX800U보다 낮다는 건 저도 알고 있지만 이 둘의 전력 소비나 단가에서의 비교 부분은 나중에 다시 살펴볼 시간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인텔 아톰 대 비아 이사야 배터리 시간 승부는?' 이런 글이 나올 수 있겠죠.


관련 글
2008/03/03 - 인텔, 차세대 초저전력 프로세서 아톰과 그 플랫폼 센트리노 아톰 발표
2008/04/02 - 비아, 차세대 울트라 모바일 통합 칩셋 VX800 시리즈 발표
2008/04/03 - 전모를 드러낸 인텔의 센트리노 아톰 플랫폼
2008/04/08 - HP, 드디어 미니노트북 컴팩 2133 공식 발표
2008/04/10 - 비아의 신형 프로세서 아이제이어(Isaiah; 이사야) 성능 비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