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PC

2세대 OLPC는 듀얼 터치스크린에 75달러

반응형
OLPC(One Laptop Per Child)란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 교수가 의장을 맡고 있는 프로젝트이자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비영리단체의 이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LPC의 첫번째 작품, XO 랩탑

이 OLPC는 개발도상국의 가난한 아이들에게 PC를 싼 가격에 보급하여 선진국과의 정보 불평등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출범했습니다. XO라는 이름의 노트북을 1대에 100달러의 단가로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나 여러가지 한계로 인해 188달러까지 밖에 가격을 낮추지 못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약 60만대의 XO가 페루, 우루과이, 몽골, 하이티, 르완다, 멕시코, 캄보디아, 이디오피아, 가나,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의 어린이들에게 보급되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OLPC 프로젝트가 일반 PC산업계에 끼친 영향입니다. 아수스는 OLPC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자 이런 유형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누구보다도 먼저 Eee PC를 출시, 이후 불어닥쳐온 보급형 미니노트북 시장을 주도합니다. 이 보급형 미니노트북 시장은 아직도 확장 중입니다.

그 OLPC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작품을 내놨습니다. 바로 두번째 XO 랩탑, XO-2 또는 XOXO라고 부르는 존재가 그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듀얼 터치스크린의 XO-2. 지금은 일반 노트북PC처럼 쓰고 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1세대의 XO와는 굉장히 달라보입니다. 이 XO-2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을 낮춘다 - 100달러를 목표로 했지만 188달러로 밖에는 맞추지 못했던 1세대에 비해 1대당 75달러를 목표로 함

  • 소비전력을 낮춘다 -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이 전기 사정이 안 좋은 것을 고려, 1세대 XO의 전력 소모가 2~4와트 정도였던 것에서 더 낮춰 1W를 목표로 함

  • 크기를 줄인다 - 어린이를 위한 제품인 만큼 XO-2는 1세대에 비해 거의 절반 크기로 책 한권 정도 수준으로 만듬

  • 책처럼 이용한다 - 듀얼 터치스크린을 제공, 랩탑처럼 볼 수도 있고 90도 기울여서 책같이 볼 수 있도록 만들 것임

예, 듀얼 터치스크린의 전력소모 1W, 책 한권 크기의 75달러짜리 랩탑이 나온다는 겁니다.
대단한 목표입니다만 2010년까지 만들어 내는 것이므로 불가능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발표회장에서 네그로폰테 교수가 말하길 이렇게 디자인을 일찍 발표하는 이유가 이 디자인을 다른 업체에서 베끼길 바란다는 것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책처럼 쓰는 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치 교과서를 사용하듯이 스승이 제자에게 뭔가 가르쳐주는 것 같습니다.


터치스크린의 키보드가 그다지 효율이 좋진 않기 때문에 별도의 키보드를 갖춰야 하는 분들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갖춰진다면 이 제품의 원래 목적인 교육이라는 측면에서는 매우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이 XO-2는 개발도상국 용으로만 나오는 만큼 우리나라에 공식적으로 보급될 가능성은 별로 없으리라 생각합니다만, 1대를 구입하면서 두대 값을 부담하면 나머지 한대를 개발도상국 어린이에게 보내주는 Give One Get One 프로그램도 다시 진행될 것이라 예상되므로 그런 기회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07/12/05 - 아수스 초저가 미니노트북 Eee PC, 내년 380만대 출시 예정
2008/01/30 - [컬럼] 미니노트북의 거센 물결이 다가온다
2008/04/03 - 인텔, 학생을 위한 보급형 2세대 클래스메이트 PC 발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