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PC

LG전자, 인텔과 차세대 MID(또는 스마트폰?) 개발 협력 발표

반응형
LG전자가 차세대 MID를 개발하는데 인텔과 협력합니다.

LG전자와 인텔은 오늘(2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인텔의 MID(Mobile Internet Device;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 차세대 하드웨어 플랫폼인 무어스타운(Moorstown)과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모블린(Mobiline) 2.0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기반한 기기를 제조하는데 상호 협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무어스타운과 모블린 2.0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실어놓은 보도자료를 살펴보시면 잘 아실 수 있을 것 같으니 생략하기로 하겠습니다. 사실 그동안 삼성전자가 Q1 시리즈, 그리고 NC 시리즈로 UMPC와 MID, 넷북 시장에 활발한 도전을 했던 것에 비교하여 LG전자의 행보는 다소 굼떴죠. 한때 프로토타입만 공개되었던 아래 제품과,


MSI로부터 들여온 X110 미니노트북 밖에는 없었던 만큼 이번 발표는 MID 시장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겠다는 LG전자의 대대적인 선언과 다름없습니다.

특히 무어스타운 플랫폼부터는 PC가 아닌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영역으로 들어가겠다는 인텔의 생각과도 일치하는 부분이고요. 보도자료 앞에 언급된 '데이터 및 음성 관련 디바이스 부분'이란 결국 스마트폰(또는 가장 가까운)이겠죠. 결국 LG전자는 무어스타운 플랫폼을 통해 본격적인 PC급 스마트폰을 만들려는게 아닐까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아이폰을 비롯한 다기능의 스마트폰들이 각광받고 있는 흐름 속에서 휴대폰 업계에서 성장하고 있는 LG전자가 과연 어떤 제품을 내놓을지 기대됩니다.
내년 무어스타운이 정식 발표되면 그 모습을 보이겠죠?

 

LG전자-인텔, 차세대 MID 부문 상호 협력

 

LG전자, 데이터 음성 관련 디바이스 부분 협력으로 양사의 노트북 넷북 부분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전기 마련

 

 

2009 216, 서울 LG 전자와 인텔은 차세대 휴대용 인터넷 기기(MID; Mobile Internet Devices) 제조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고 오늘 발표했다. LG전자가 양산하는 제품은 인텔의 차세대MID 하드웨어 플래폼인 코드명 무어스타운(Moorestown)” 리눅스 기반 모블린(Mobline) 2.0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탑재한 최초의 제품 하나가 예정이다.

LG전자와 인텔의 이번 협력은 하이엔드 스마트폰의 최신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 풍부하게 즐길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욱이 이번 협력은 양사가 노트북 PC 넷북, MID 모바일 제품 라인을 통해 다져왔던 기존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것으로 보인다.

LG 전자MC(Mobile Communications) 사업본부 이정준 부사장은 “MID 영역은 LG 전자의 성장 동력이 것이며, 이를 위해 당사는 고객들에게 뛰어난 성능과 인터넷 호환이 가능한 인텔의 차세대 무어스타운 플랫폼과 모블린 기반 운영체제를 선택했다, “MID 플랫폼 부문에서 인텔과의 협력은 양사의 오랜 관계를 강화시키는 매우 가치 있는 이라고 전했다. 또한현재 양사는 순조롭게 생산 일정을 맞추고 있으며, 하루 빨리 제품이 시장에 선보이길 고대하고 있다 밝혔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인텔® 아톰프로세서 기반의 넷북을 출시한 있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 통신사업자들과 소매업자들에게 모바일 컴패니언 디바이스(Mobile Companion Device) 넷북을 공급해왔다. 또한, 인텔® 코어프로세서 기반의 노트북 제품들도 지속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업계의 새로운 성장 분야인 MID 주머니 크기의 작은 제품으로도 PC 수준의 풍부하고 쌍방향 인터넷 콘텐츠를 즐길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PC 중심으로 나타났던 인터넷 트렌드가 MID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로도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어스타운 45나노 인텔® 아톰프로세서 코어, 그래픽, 비디오 메모리 컨트롤러가 통합된 시스템 (코드명린크로프트Lincroft”)으로 구성된 차세대 MID 플랫폼의 코드명이다. 또한, 플랫폼에는 다양한 입출력 블록을 통해 무선 솔루션을 지원하는 입출력 허브인 드명랭웰(Langwell)’ 내장된다.

인텔 무어스타운 기반 MID 대기 전력 소모량을 아톰 프로세서 기반 MID보다 10 이상 감소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밖에도, 무어스타운 플랫폼은 리눅스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더욱 새로워진 모블린 소프트웨어 2.0 버전과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운영체제는 휴대폰 기능을 지원하는 동시에 PC 수준의 뛰어난 인터넷 경험 제공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다. 무어스타운 플랫폼은 2010년경 출시 예정이다.

인텔 수석 부사장이자 울트라 모빌리티 그룹 총괄 매니저인 아난드 챈드라세커 (Anand Chandrasekher) “LG 전자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생산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최고의 업체로 알려져 있다, “전력 소모량을 감소시켜 배터리 수명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매우 얇고 가벼운 제품을 설계할 있으며, 최상의 인터넷 경험까지 제공하는 당사의 우수한 무어스타운 플랫폼을 LG전자에 소개할 있어 없이 기쁘다 전했다.

또한 LG전자는 다양한 네트워크 접속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기 위해 에릭슨과 함께 3G 네트워크 탑재 작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협업은 기업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일로 LG전자는 2008 3분기부터 에릭슨의 모바일 광대역 모듈이 탑재된 노트북과 넷북을 공급해왔다.

에릭슨의 모바일 광대역 모듈 부문을 총괄하는 매츠 노린(Mats Norin) 부사장은 “LG전자가 인텔 기반 MID에서 3G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당사와 협력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당사는 최고의 3G 성능을 무어스타운 MID에서 구현할 있도록 LG전자와 인텔과 함께 공동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 “ MID 세계 여러 지역 시장에 선보이기 위한 LG전자와의 협력안을 수립함에 따라 에릭슨과 글로벌 서비스 프로바이더들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가 도움이 이라 밝혔다.

 

인텔에 대하여

세계 최고의 실리콘 혁신 기업인 인텔은 사람들의 업무와 삶의 방식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개발 선도하고 있다. 인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intel.com/pressroom http://blogs.intel.com에서 확인 있다.

 

LG전자

LG전자는 가전 제품, 어플라이언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부문의 세계적인 기술 선도 기업이다. 전세계 82 지사를 비롯, 114 사무소에서 82,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2008 미화 447 달러 전세계 매출액 기록한 LG전자 엔터테인먼트, 어플라이언스, 에어컨디셔닝, 비즈니스 솔루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5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LG전자 휴대폰, 평면 TV, 에어컨, 세탁기, 광저장장치, DVD 플레이어, 씨어터 시스템의 세계적 제조 업체이다.

 

LG전자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은 세계적인 이동 통신 기업이다. 최첨단 기술 혁신적인 휴대폰 디자인 성능으로 전세계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휴대폰을 생산한다. 아울러 통합 기술 모바일 컴퓨팅 제품에 점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련된 디자인과 지능형 기술로 모바일 통신 환경에서의 선도력을 지속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www.lge.com 참고한다.  


관련 글
2008/09/25 - LG전자, 10인치 미니노트북 엑스노트 미니 X110 출시
2008/01/08 - LG전자, 슬라이딩 키보드의 신형 UMPC 공개 (새로 고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