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드디어 나온 삼성 갤럭시S2 현장 리뷰 - 성능편

반응형

갤럭시S2가 오늘(4월 28일) 미디어데이를 갖고 드디어 사람들에게 선보였습니다. 1.2GHz, 그것도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채용한 갤럭시S2에 대해 이미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라지온에서 조금 빠르게 현장에서 리뷰해 봅니다.

오늘은 현장에서 살펴본 갤럭시S2의 성능을 간단하게나마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제원


갤럭시S2의 제원에 대해서 가장 인상깊은 부분은 역시 1.2GHz Exynos 듀얼 코어 AP가 들어갔다는 것이겠죠.


SK텔레콤과 KT의 경우에는 HSPA+가 LG유플러스의 경우에는 rev.B가 탑재되어 각각 최대 21Mbps, 9.3Mbps로 데이터 전송속도가 올라갔다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만 역시 당장 와닿는 건 역시 프로세서의 성능이 아닐까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LG유플러스, KT, SK텔레콤(사진에 보이는 순서)의 세 이동통신사용으로 모두 제품이 나와있는데, 제원 면에서 대부분 동일합니다.


특히 SK텔레콤과 KT는 거의 같다고 봐도 좋고 LG유플러스는 모뎀 칩의 공간 때문인지 NFC가 빠지고 약간 더 무거워진 상태입니다만 실제로 쥐어보면 그 차이가 느껴질 정도는 아닙니다. 약간 두꺼워진 탓인지 LG유플러스 제품이 더 쥐기 쉽다는 느낌도 들 정도죠.

여기에 메모리는 1GB(위의 제원표에는 8기가'비트')나 되니 매우 넉넉한 셈입니다. 16GB의 메모리를 별도로 내장한 상태죠.

이 정도면 갤럭시S2에서 적어도 제원 부분은 누가 뭐라 할 수 없을 정도로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미디어데이 행사장에는 사람이 무척 많았고 시간도 모자라서 간단하게 Quadrant만 돌려봤습니다.

실제 화면에서 숫자 알아보기 쉬우시라고 밝기를 낮춘 상태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시연용 제품인지라 결과값은 실제 출시판에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과는 3200점을 달성했습니다.
쿼드런트가 보여주는 수치의 신빙성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므로 일단은 참고용입니다만 이 정도면 해킹을 하지 않은 안드로이드 폰 가운데에는 정말 최상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I/O 부문의 성능도 4351점으로 전작에 비해 상당히 좋게 나왔군요.

Exynos에 들어간 Mali 400 멀티코어 GPU의 성능도 측정해보고 싶었는데, 시간이 없었습니다. -_-;


UI 내비게이션과 웹 서핑


갤럭시S는 안드로이드 2.3.3이 탑재되어 있고 진저브레드 스마트폰들이 대부분 그러하듯 조작 면에서의 최적화 수준 또한 꽤 부드럽습니다. 이런 건 말이 필요없고 그냥 살펴볼까요?



기본 UI부터 웹 서핑까지 모두 해봅니다만, 정말 빠르게 움직입니다. 정확한 측정은 나중에 다시 해봐야겠지만 현재 나온 모든 스마트폰(플랫폼 가리지 않고)들에서도 최고 수준입니다.
이는 진저브레드 자체의 안정화와 함께 엑시노스 1.2GHz 듀얼코어 프로세서, 그리고 삼성전자 기술진의 최적화 작업의 산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HD 동영상 재생

어떤 멀티미디어 디지털 기기의 성능을 살펴보는 방법 가운데 빠지지 않는 것으로 고화질 동영상 재생이 있었습니다. 먼저 나온 듀얼코어 프로세서인 엔비디아의 테그라2의 경우 전반적인 성능은 우수한 편이었지만 h.264 형식의 동영상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 비난을 받은 바가 있는데요, 삼성의 엑시노스는 과연 어떨까요?

짧게나마 시험해 본 바로는 대부분의 720p/1080p 동영상이 잘 돌아갔습니다. 특히 H.264 동영상들도 잘 받아주고 720p의 초당 60프레임 짜리도 잘 보여줍니다. WMV 형식도 잘 재생해 줍니다. 이 정도면 갤럭시S2의 동영상 재생 능력에 있어서 큰 불만은 없을 것 같네요.
예전부터 지원하지 않던 MPEG2나 MOV 형식은 못 보여주더군요. 아, 그리고 음성 코덱이 DTS였던 것도 영상은 잘 나오지만 소리는 안 나왔습니다.




기존 갤럭시S를 이어 새로 나온 갤럭시S2는 그 후속답게 성능 면에서 확실히 일취월장한 것은 분명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오랫동안 만져봐야 그 성능이 제대로 파악되겠지만, 잠깐 살펴본 바로는 확실히 뛰어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라지온의 현장 리뷰는 다음 편으로 또 이어지겠습니다.



다른 듀얼코어 스마트폰들의 성능을 살펴보시려면 아래 연결고리를 찾아가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