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WiFi 인터넷 전화에 바라는 세가지

반응형
라지온에서는 지금까지 몇건의 포스트를 통해 olleh WiFi Call을 중심으로 WiFi 인터넷 전화의 편리성과 실제 사용에 대해 살펴본 바 있다.


그럼 이쯤에서 앞으로의 WiFi 인터넷 전화에 대해 생각해 볼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WiFi 인터넷 전화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편리한 사용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편리함이다. 다른 것이 아무리 잘 되어있어도 불편함이 함께 한다면 그 서비스는 버려질 것이다. 공중전화는 물론 한때 유행했던 삐삐나 시티폰 모두 휴대폰의 편리함에 무릎을 꿇었다. 이들은 휴대폰에 비해 훨씬 저렴한 통화요금을 자랑했었던 걸 생각해보면 '편리함'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때 070 전화기는 해외여행의 동반자였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의 WiFi 인터넷 전화 서비스로 해결.


그래서 모든 WiFi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편리한 사용에 대한 배려가 이곳저곳 숨어있다. 스마트폰 안의 주소록과 동기화되는 자체 주소록을 갖고 있으며, 특히 070 번호를 꺼리는 이들을 위해 휴대폰 번호가 보이게 해주는 기능[각주:1]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보자. 음성 통화는 수많은 커뮤니케이션 방법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애플리케이션의 영역을 더 넓힌다면 글자,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수단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WiFi 망에 의존한다는 측면은 확실히 불편하다. 서비스 제공사에서 많은 WiFi 핫스팟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기본이고 애플리케이션의 다이얼 화면에서 인터넷 전화와 일반 휴대폰 통화를 원하는 대로 골라 할 수 있게 해놓아 WiFi 연결이 된 경우에는 자동으로 070 발신이 가능하게 해두었지만 WiFi 망을 찾아다니는 일은 여전히 쉽지 않다[각주:2].


저렴한 요금

WiFi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아무리 편리해도 요금이 너무 비싸면 그 또한 외면받기 마련이다. 현재 WiFi 인터넷 전화의 경우 요금은 월 기본료를 받는 경우 휴대폰으로 거는 것 기준으로 10초당 7.25원에서 기본료없이 10초당 13원 정도의 요금을 받고 있다. 이는 일반 휴대폰 표준 요금제에 비하면 꽤 저렴한 편이며 특히 유선 전화에 걸 때는 휴대폰에 비해 큰 장점을 가진다.

olleh WiFi Call을 지원하는 일반 휴대폰도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WiFi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요금제는 휴대폰처럼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지는 않다.
각 서비스별로 1~2개 정도 준비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기존의 3G 휴대폰 요금제와 연계하여 쓸 수 있는 다양한 요금제가 나온다면 어떨까? 특정 요금제에 한해 기본료를 없애주거나 요금 차감 면에서 혜택을 준다면 꽤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사용량별로 월 정액 요금제를 제공하거나 시간에 따른 통화권을 선불로 구입하게 하는 방법 또한 고려할만하다. 물론 시간이 길면 길수록 할인폭도 높아져야 할 것이다.



4G 시대, WiFi에서 한걸음 더

WiFi 인터넷 전화 서비스에서 마지막으로 바라는 점은 바로 WiFi에서 벗어나 보자는 것이다. 3G의 경우 데이터 트래픽 문제로 인해 제대로 된 mVoIP가 불가능했다면 4G LTE 시대에는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이미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LTE 서비스를 시작했고 KT 또한 11월에 도입할 예정이므로 더 여유로운 대역폭을 활용한다면 충분히 인터넷 전화가 LTE 망을 통해 가능할 것이리라 믿는다.

물론 이동통신사 입장에서는 기존 수익 모델과 겹치는 문제가 있고 망중립성 문제도 정리되어야 하겠지만, 적절한 요금으로 좋은 품질의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통신사 입장에서나 고객 입장에서나 기술 발전 면에서나 누이좋고 매부좋은 일이 될 것이다. 어차피 4G 이후의 음성 통화는 mVoIP로 해결해야 하니 말이다. 이것이 정말 Win-Win 아닐까.
.

본 컨텐츠는 (주)KT로부터 소정의 활동비를 받고 '전국민 통신비 절약 캠페인'의 일환으로 작성한 컨텐츠입니다.


  1. olleh WiFi Call 원넘버 서비스 [본문으로]
  2. 이는 결국 세번째 항목으로 이어진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