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

Vega LTE M으로 보는 SKT LTE 속도, 그리고 성능은 어떨까?

반응형

베가 LTE 시리즈는 국내 LTE 스마트폰 시장에 살짝 늦게 등장하긴 했지만 완성도 면에서는 인정할만한 부분이 많다. 오늘은 베가 LTE 시리즈 가운데 SK텔레콤용으로 나온 두번째 모델인 베가 LTE M의 LTE 전송속도와 성능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SK텔레콤의 LTE


베가 LTE M(IM-A810S)는 SK텔레콤용 모델이다. WCDMA 방식의 3G 시장에서는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동통신회사지만, LTE에서는 그만큼의 활약을 아직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폭 등의 이유가 얽혀있는 탓인데, 아무래도 기존 3G 망의 강자인 SK텔레콤보다는 LG유플러스가 사력을 다해 LTE 보급에 매진하고 있기 때문인 것이 가장 크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SK텔레콤의 LTE 품질도 나날이 나아지고 있다. 과연 베가 LTE M으로 체험해 보는 SK텔레콤의 LTE 속도는 어느 정도일까?



베가 LTE M의 LTE 속도는?

약 일주일 남짓한 기간 동안 베가 LTE M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측정해 봤다. 측정에 사용한 프로그램은 많은 이들이 즐겨 이용하는 벤치비.

이런 무선 속도 테스트는 냉정하게 말해 개인이 수행하기 힘들다. 워낙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규모 이하로 진행하면 데이터가 의미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글을 읽는 분들 또한 그냥 참고용으로 받아들여주길 바란다.

Vega LTE M의 LTE 전송속도가 과연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아보기 위해 일주일 동안 SK텔레콤의 LTE 망이 부설되어 있는 서울, 광명, 부천 지역을 돌아다니며 속도를 측정했다. 서울에서도 특히 신도림-강남 까지의 2호선 지하철선상 지역 위주였음을 밝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속도 비교는 주로 정지시에 했는데, 이때는 서로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같은 장소에서 1~2분 이내에 벤치비를 구동하였음을 밝힌다. 이동시에 시험한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서로 다른 시각에 측정하면 그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동시에 시작했다. 데이터의 유효성을 위해 Latency가 300ms 이상 나오는 데이터는 재측정에 들어갔으며 최소 500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측정한 데이터들만 반영했다.


이렇게 걸러진 18회의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베가 LTE M의 평균 전송속도는 다운로드 20.16Mbps / 업로드 7.67Mbps 였다. 평균으로 보면 베가 LTE M의 전송속도는 LTE의 성능을 맛보기에는 충분한 수준이다.


참고로 이 기간동안 베가 LTE M으로 측정해 본 최고 다운로드 속도는 약 38Mbps였다. 순간적으로는 40Mbps 이상의 수치가 나온 적도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순간적인 것이고, 최고 업로드 속도는 위에 기록되지는 않았지만 16Mbps 수준이었다.

시험시 다른 제조사의 LTE 스마트폰들을 들고 나와 함께 시험을 했는데, 다른 건 몰라도 다운로드 속도에서는 베가 LTE M이 비슷하거나 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아 흥미로웠다. 경우가 한정되어 있어 일반화시킬 수는 없지만 베가 LTE M 사용자라면 내 스마트폰이 다른 SK텔레콤용 스마트폰보다 다운로드 속도가 부족할까봐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무선 VoIP TV 앱이라 할 수 있는 pooq의 재생 품질도 꽤 만족스러웠다. 2호선 지하철을 타는 내내는 물론, 마을버스를 타고 집에 갈 때도 최소한의 대기시간만으로 시청이 가능했다. 망 품질도 예전보다 좋아져서 그런지, 베가 LTE M의 수신 능력 덕인지 모르지만 이대로면 DMB가 정말 필요없을 듯 하다.
물론 이 경우 데이터 요금은 걱정해야 하니 요금폭탄을 조심하도록 하자.


베가 LTE M, 성능은?

베가 LTE M은 국내의 다른 LTE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스냅드래곤 S3 1.5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에 1GB RAM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제원에서 성능은 거기서 거기가 아니냐고 할지 모르겠지만 체감 면에서 타사 제품과 비교해도 꽤 매끄럽게 반응하는 편이다. 이는 늑돌이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잘 모르는 이들을 대상으로 만져보게 해도 상당히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돌아간다는 평을 들을 수 있었다. 이는 팬택 측이 그동안 쌓아놓은 최적화 기술력 덕으로 보인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AnTuTu System Benchmark에서는 6581점이라는 좋은 점수를 기록했다. 점수만으로 따지면 최고 수준.


Smartbench 2012에서는 Productivity Index 2194점, Game Index 1936점을 기록했다.


3D 그래픽 성능을 평가하는 An3DBenchXL에서는 34611점. 이 역시 훌륭한 수준이다.


Nenamark2에서의 결과는 36.1fps.

전체적으로 보면 퀄컴의 스냅드래곤 S3는 오래된 스콜피온 아키텍쳐의 부족함을 1.5GHz의 높은 코어 클럭으로 만회하고 있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팬택 측은 좋은 최적화 능력으로 이를 잘 살려주고 있고. 조만간 나올 스냅드래곤 S4 프로세서와 팬택의 새로운 베가 시리즈와의 만남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고화질 동영상 재생 능력도 평가해 봤다. 기본적으로 1280x800 해상도를 가진 소니의 IPS 디스플레이가 동영상과 매우 잘 어울리는 화질을 자랑하는데, 그 결과는...


형제 작품이라 할 수 있는 베가 LTE EX와 완전히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30Mbits/s가 넘는 비트레이트를 가진 초고화질 동영상이 아니라면 하드웨어 가속이 아닌 소프트웨어 연산만으로도 재생을 해준다는 것. 국내에 나온 모바일 기기들 가운데에서는 최고 수준이다.



지금까지 베가 LTE M의 LTE 전송속도와 시스템의 성능을 함께 살펴봤다. 이미 라지온에서 이야기 해봤던 베가 LTE EX와 마찬가지로 현 시점까지 국내 시장에 등장한 LTE 스마트폰들 가운데에서도 무척 매력적인 존재라 할 수 있겠다.
팬택의 기술력이 그만큼 성숙했다고나 할까? 스마트폰 시장에서 무섭게 성장한 팬택, 앞으로도 그들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기대해 보겠다.



관련 URL
- Vega LTE M 제품 정보
:
http://www.isky.co.kr/product/feature.sky?telCode=SKT&dispNum=0101&seq=_yLh99DFBf8%7EhFN0UwNIllM%7E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vega.kr
- 트위터 : http://twitter.com/skyandroian
- Vega LTE M 공식 페이지 : http://www.androians.com/vegaLTE/gate/index.php?planet=vega


(주)팬택으로부터 소정의 활동비를 받고 'Vega LTE 공식 기자단'으로 활동하여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