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PDA#PMP

달라진 성능으로 살펴보는 옵티머스 LTE2

반응형
4.7인치 AH-IPS 디스플레이와 2GB RAM으로 유명한 옵티머스 LTE2 지만 성능 면에서도 절대 뒤지는 제품이 아닙니다. 퀄컴의 최신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S4 1.5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Adreno 225 GPU로 무장하고 있고 이는 2GB RAM과 잘 어우러져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퀄컴의 신형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S4는 클럭당 성능이 3.1 DMIPS에 달하는 새로운 krait 코어의 1.5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Adreno 225 GPU로 무장하고 있고 이는 2GB RAM과 잘 어우러져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그 스냅드래곤 S4와 만난 옵티머스 LTE2의 성능이 과연 어떨지 지금부터 몇가지 방법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Need for Speed Hot Pursuit


옵티머스 LTE2의 성능 측정은 우선 벤치마크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요즘 라지온에서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인 AnTuTu System Benchmark의 결과는 어떨까요?

옵티머스 LTE2

옵티머스 LTE

옵티머스 LTE2와 옵티머스 LTE(ICS 업그레이드 후)의 결과값을 비교해 봤습니다. 흥미롭게도 CPU나 GPU 성능에서 약간의 상승이 보이고 각 항목별로 볼 때 그렇게까지 큰 차이가 보이지는 않는군요. 오히려 RAM 점수에는 조금이지만 더 낮게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의 성능 측정 방식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다른 프로그램을 돌려 봤습니다.


Smartbench 2012입니다. 옵티머스 LTE의 Productivy Index와 Game Index는 1677/1355인 반면, 옵티머스 LTE2는 각각 3178/2758로 각각 90%, 104% 상승했습니다. 여기서의 측정 값으로는거의 두배씩 올라간 셈이군요.

보다 자세하게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Passmark도 돌려보고 싶었습니다만, 옵티머스 LTE2에서는 실행 도중 에러를 발생하고 종료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GPU 성능 측정입니다.

옵티머스 LTE2

옵티머스 LTE


GPU 전문 벤치마크인 GLBenchmark 2.1 네 항목의 결과입니다. 여기서는 확실히 좀 차이가 나는군요. Egypt Standard에서는 약 71%, Egypt High에서는 약 39% 향상되었습니다. 좀 더 복잡한 Pro에는 초당 2프레임 씩의 차이에 그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LTE2

옵티머스 LTE


역시 GPU 전문 벤치마크인 An3DBenchXL의 결과입니다. 전체적으로 약 20% 상승한 것으로 나오네요.

옵티머스 LTE2

옵티머스 LTE


Nenamark2입니다. 이거 옵티머스 LTE2에서는 Nenamark2의 프레임 상한 수치까지 와버렸군요. 비교가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다음은 동영상 재생 시험입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기본 플레이어와 Dice Player로 재생 시험을 해봤습니다.


옵티머스 LTE 이후 LG전자 스마트폰의 동영상 플레이어가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이번 옵티머스 LTE2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고화질 동영상을 잘 소화하고 재생해 주었죠.
그러나 아쉽게도 몇몇 파일은 옵티머스 LTE에서는 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좀 끊기거나 안 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심각한 문제라기 보다는 스냅드래곤 S4에 대한 최적화가 아직 덜 된 탓인 것 같은데 빨리 개선되었으면 하네요.



지금까지 옵티머스 LTE2의 성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비교대상이 옵티머스 LTE였던 만큼 성능은 아마도 스냅드래곤 S3와 S4의 성능 비교와도 비슷한 이야기가 되버렸군요. 전체적으로 볼 때 옵티머스 LTE2의 성능이 전작보다 좋아진 것은 확실히 맞습니다만, 그 평가는 수치만으로 감상하기에는 역시 여러가지로 아쉬운 면이 있지 않나 합니다.
AP인 스냅드래곤 S4도 그렇고 2GB RAM도 그렇고 옵티머스 LTE2의 본 성능을 완전히 뽑아낼 애플리케이션들이 여럿 나와봐야 제 맛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터프한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한 분야에서 나오기를 기다리고, 또 기대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