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PC/#노트북PC

LG그램, 드디어 AMD를 품다! 인텔 전성시대는 이제 끝?

늑돌이 2025. 4. 10.
반응형

오는 4월 18일, 인텔 CPU만 들어갔던 LG 그램(gram) 시리즈의 AMD CPU 탑재 모델이 국내에 출시됩니다.

 

추락하는 인텔과 날아가는 AMD, LG전자의 선택은?


요즘 인텔의 위상은 말이 아닙니다. AMD의 약진과 함께 맞물린 인텔의 추락은 x86 프로세서 업계에서의 엄청난 변화를 불러왔죠.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ARM 프로세서용 윈도우(WoA; Windows On Arm)를 밀고 있고 나름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덕분에 전통적으로 인텔 프로세서만 탑재했던 제품들마저 AMD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나온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LG전자의 플래그십 노트북 브랜드인 그램 시리즈입니다.

 

그동안 그램 시리즈는 크기 대비 가벼움과 인텔 프로세서를 활용한 준수한 성능으로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AMD 프로세서는 하위 라인업인 LG 울트라PC 시리즈 정도에서나 만날 수 있었죠. 이러한 인텔과의 친밀한 관계도 이제 그만인 듯 합니다. 그램 시리즈에도 AMD CPU 탑재 모델이 나오게 되었으니 말이죠.

 

 

LG 그램 AMD 모델의 주요 특징

 

이번에 나오는 LG 그램 AMD CPU 탑재 모델은 그램 시리즈에 AMD 프로세서를 처음 적용한 제품입니다.

AMD의 올해 최신 제품인 라이젠 AI 300 시리즈를 탑재한 그램 AMD 모델은 NPU 최대 50 TOPS로 동급 최고 수준의 AI 처리 속도를 자랑합니다. 참고로 AI 에이전트 서비스인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플러스(Copilot+)의 경우 NPU 40 TOPS 이상의 사양이 요구됩니다.

라이젠 AI 7 350 기준 8코어로 CPU 연산 성능도 최상위 급입니다.

이번 그램 신모델에서는 코파일럿 플러스를 지원하며, GPT-4o 기반 그램 챗 클라우드도 1년 간 무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램 챗 클라우드는 AI 비서, Q&A 챗봇 등 기능을 지원하여 아웃룩 및 구글 캘린더∙메일∙드라이브와 연동, 각 서비스에 접속할 필요 없이 채팅창 질문만으로 일정, 주소, 요약 내용 등을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웹 검색∙코딩 에디터 기능은 제외되며 Free-trial 쿠폰 사용기간 종료 후에는 유료 사용 가능합니다.

15.6인치 대화면이지만 무게는 1290g이며 72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여 완충 시 R5 CPU 제품 동영상 재생 시간 기준으로 최대 27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플래그십 노트북도 이제 AMD 세상?

 

LG전자도 이제 AMD 프로세서를 플래그십 라인업인 그램에 합류시킴으로써 인텔의 입지는 더욱 좁아진 것으로 보입니다만, 바로 AMD를 전면적으로 도입하는 것은 아닙니다.

 

LG전자는 발표 내용에 AMD 모델은 그램의 베이직 라인업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한정하고 있으며 그램 프로 등의 상위 모델은 여전히 인텔 프로세서 모델만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삼성전자의 갤럭시북 시리즈 또한 인텔 프로세서가 대부분이고 극히 일부만 ARM 기반의 퀄컴 프로세서를 채용한 제품이 있을 뿐입니다.

 

그만큼 수십년간 쌓아놓은 인텔의 철옹성은 여전히 견고합니다. 하지만 LG전자와 해외의 다른 PC제조사들이 보여줬듯이 이제 벽에 구멍이 나 물이 새기 시작했습니다. 그 구멍은 갈수록 커져갈 것 같고요. 인텔은 어떤 대응수를 보여줄까요? 

 

그리고 삼성 갤럭시북 AMD 모델은 과연 언제 나올까요?

(자료 출처 : LG전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