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PC

삼성 2세대 UMPC Q1 울트라 현장 리뷰 3부 - 기타사항 및 결론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 2세대 UMPC Q1 울트라 현장 리뷰 3부 - 기타사항 및 결론




이번 3부는 삼성 2세대 UMPC Q1 울트라 현장 리뷰의 마지막 편입니다.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이야기 및 Q1 울트라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 주변기기


삼성전자에서는 이번 Q1 울트라를 발매하면서 상당히 많은 수의 주변기기를 함께 공개하였습니다. 보통 제품이 나오고 주변기기가 뒤늦게 나오는게 대부분인데, 기존 Q1 시리즈가 있었던 것을 감안해도 상당히 많은 준비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

  • 익명 2007.05.04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워매 -_- 크기비교 보니 감이 오네요;;
    엄청 크네요 ㅎㅎ

    개인적으로 후지쯔 UMPC를 사고싶긴 한데...
    역시 가격도 후지쯔겠죠 -,.-;

  • 1편은 무난한 리뷰의 시작이었고 2편은 그 어떤 곳에서도 볼 수 없는 높은 전문성을 보여준 리뷰였다면 3편은 정말 개관적인 입장에서 독자의 판단을 자유롭게 배려하는 마음이 느껴지는 리뷰입니다. 정말 잘 봤습니다.

    Q1 울트라의 성패는 삼성에게도 그리고 UMPC의 미래에도 대단히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이미 완성품이 공개된 이상 상당 부분 아쉬움과 기대감이 동시에 밀려옵니다.

    성능에 대한 언급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다만 UMPC만을 위한 저 성능의 비스타를 MS는 만들고 초절전 전용 플랫폼을 인텔이 만들고 삼성은 이번 제품을 SSD로 구성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러나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700g이 안 되는 제품에 XP도 아닌 그 상위 버전을 설치한 제품을 구매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던 일이기에 시간이 해결하리라 생각하고 잠시 접어두겠습니다.

    문제는 크기와 무게이지요. 가볍다고는 하지만 역시나 부담가는 무게입니다. 개인적으로 웹서핑을 위해서는 1024기준 가독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인치의 선택은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적정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PMP는 동영상을 감상하는 제품이고 동영상은 휴대폰 수준의 액정 크기에서도 인식 가능합니다. 그러나 문자 가독성은 이야기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1024가 전부 나와주어야 하겠지요.

    그러나 울트라는 액정 외곽이 너무 크지 않나 합니다. 그립감도 중요하고 키보드도 중요하지만 기존 Q1도 너무 커서 모두들 노트북으로 돌아섰는데 전체 크기가 동일한 제품이라는 것은 24시간 유비쿼터스 제품으로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생각에는 울트라로 한껏 고조된 UMPC에 대한 기대가 후지쓰의 5.6인치 미니 노트북 모양의 U1010으로 이전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남은 카드인 가격에서 기존 삼성의 프리미엄을 생각하면 얼마나 실효를 거둘지 의문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현존 최고의 UMPC라 생각합니다. 비교적 넓은 LCD, 최고 수준의 베터리, 그리고 다양한 확장성과 네트워크는 욕심을 내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최종 완성판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lazion님의 리뷰를 보고 앞으로 저도 가능한 심혈을 기울여 리뷰를 작성해보고 싶다는 욕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MastaMind 2007.05.06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고 가겠습니다^^
    몇일전에 즐겨찾기 해놓고 글은 처음 남기네요^^
    Q1 울트라에 관심이 많았는데 +_+
    좋은 프리뷰 감사합니다+_+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잘 쓰던 노트북이 사망하면서 새로 서브로 쓸만한 제품을 찾고 있었는데 Q1울트라가 출시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대하던 중이었습니다.

  • 리뷰 정말 잘 보았습니다,,
    삼성의 Q1을 보면서 참 삼성답지 않다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늑돌이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이번 Q1 울트라는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어 삼성에 대한 제 이미지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리뷰 잘 보고 갑니다~ ^-^;;

    • Q1 시절에는 정말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준을 너무 비판없이 따랐다는 생각이 듭니다. Q1 울트라에서는 좀 나아진 것 같은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

  • 1 부, 2 부, 3 부, 까지 잘 읽고 갑니다.
    삼성 Q1처음 보니 삼성껀가 아닌가 의심이 갔으나
    울트라에서 업그레이드 되서 나오는군요 +_+
    하지만역시 '저 백 몇 만원 대의' 가격으로는 살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