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작은모바일/#스마트폰

안드로이드폰 대전! LG 옵티머스Q와 삼성 갤럭시A, 어떻게 다른가?

반응형
아이폰이 시작한 스마트폰 열풍에서 일반 휴대폰 제조에 강점을 보여왔던 국내 제조사들은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나마 옴니아 시리즈로 국내에서 치열한 홍보전을 펼쳤던 삼성전자와는 달리 LG전자는 보급형 휴대폰 제품군만 내보내며 상대적으로 조용한 행보를 보여왔죠.

그러던 LG전자가 드디어 자사의 대표급 스마트폰을 내보냅니다. 그것도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슬라이드형 쿼티 폰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같은 날, 삼성전자가 아처(Archer)라는 애칭으로 불리던 갤럭시 A(SHW-M100S)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이미 지난 2월 4일 공개되었던 것으로 최적화 및 안정화 단계를 거치느라 이제 나오게 되었죠.

물론 이미 모토로라가 모토로이라는 국내 최초의 안드로이드폰을 선보였고, LG전자는 한국 제조사 가운데 처음으로 안드로-1이라는 보급형 안드로이드폰을 내놓았었습니다. 그러나 LG전자와 삼성전자라는 국내 휴대폰 제조업계의 두 거인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자사의 기술력을 쏟아 부운 고급 제품으로 제대로 맞붙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로 흥미로운 상황인 셈이죠.

LG전자는 5월 중 LG텔레콤을 통해 옵티머스Q(LG-LU2300) 출시합니다. 이클립스(Eclipse)라는 별명으로 불리던 이 제품은 안드로이드를 OS로 탑재했으며 3.5인치 800x480 해상도의 정전식 터치스크린 LCD, 3.5파이 이어폰 잭, 500만화소 카메라, 블루투스, 지상파 DMB, 1350mAh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MAXX에서 이미 채용한 바 있는 스냅드래곤 1GHz를 CPU로 채용했다는 점 또한 빼놓을 수 없겠죠.

여기까지라면 고급 스마트폰으로는 표준(?)적인 제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LU2300의 경우
쿼티 키패드 및 트랙볼, 4방향 네비게이션 키를 탑재했다는 점은 상당히 특이하죠. 특히 쿼티 키패드가 가진 실용성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눈이 탁 뜨일만한 제품입니다.

또 한가지 LU2300 모델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내장 메모리인데, 최대 3GB[각주:1]까지의 내장 메모리를 제공, 근래에 불궈져 나올 안드로이드 폰의 내장 메모리 문제를 불식시켜 버렸습니다.
참고로 6월 중 SK텔레콤과 KT를 통해 나오는 LG-SU950, LG-KU9500은 비슷한 제원에 풀터치스크린 형태로 나옵니다. LU2300에서 쿼티 키패드가 사라졌으므로 슬림한 디자인을 자랑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A는 정전식 터치를 제공하는 3.7 인치 800x480 해상도에 아몰레드 플러스라는 기존 AMOLED 대비 반사율을 2배 개선한 화면을 탑재했다는 것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500만화소 카메라와 블루투스, 지상파 DMB, 3.5파이 이어잭, 1500mAh 배터리를 제공하는 부분은 기존의 옴니아2와 비슷합니다. CPU로는 Coretex A8 아키텍쳐 기반의 TI사 800MHz 제품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클럭 주파수야 800MHz지만 실제 속도는 직접 확인해 보지 않는 한 알 수 없겠죠.


이처럼 두 제품의 하드웨어를 대강 비교해 봤는데, 그럼 소프트웨어는 어떨까요?


갤럭시 A는 안드로이드의 최신판인 2.1을 탑재했습니다. LU2300은 안드로이드 1.6을 먼저 갖고 나오고, 6월에 나오는 SK텔레콤과 KT 모델에 2.1이 들어간다는군요. 대신 LU2300은 7~8월 중 안드로이드 2.1로 업그레이드할 것임을 약속했습니다만, 현 시점에서 갤럭시 A가 앞서고 있는 것만큼은 사실이겠습니다. 특히 2.1에서만 활용 가능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을 못 쓴다는 점은 좀 아쉬운 일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원 또한 갤럭시 A가 좀 더 좋아보입니다.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마켓에만 의존해야 하는 LU2300에 비해 SK텔레콤 T스토어에 삼성 Apps 분점을 갖고 있는 갤럭시 A에게는 보다 많은 소프트웨어가 편리하게 제공될 것으로 보이는군요. 5월까지 100여개 이상을 제공할 것을 삼성전자가 약속하고 있습니다.

LU2300의 경우에도 휴대폰 내 정보들을 PC나 웹서버와 무선 공유 및 편집 가능한 LG 에어싱크 서비스, 증강현실 앱인 스캔서치, 다음 로드뷰 등과 함께 쿼티 키패드의 특성을 살리는 20여종의 사전을 탑재했다는 점에서 볼 때 나름대로 신경 쓴 듯 합니다.


정리하면, 지금까지 공개된 자료를 볼 때,

- 하드웨어 : 슬라이드식 쿼티 키보드와 내장 메모리 면에서는 LU2300, 디스플레이에서는 갤럭시 A 우세

- 소프트웨어 : 삼성 Apps와 보다 다양한 앱을 제공하는 갤럭시 A가 LU2300보다 우세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쿼티 키패드를 좋아하는 저 개인적인 취향을 제껴놓더라도 이 정도 기준에는 대부분 동의하시지 않을까 합니다. 두 제품에 대한 정말 제대로 된 리뷰는 기회가 되는 대로 다시 풀어보겠습니다.


자, 본격적인 국내 양대 휴대폰 제조사들의 스마트폰 대전, 어차피 이번만으로 끝나지는 않겠지만 누가 이기건 소비자들은 즐거워질 것 같습니다. 두 회사 모두 선전을 바랍니다.


  1. '최대'라는 표현을 쓴 것으로 봐서 모델별로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Comments

  • 삼성 갤럭시 폰에 관심을 갖던 중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티스토어를 타통신사 이용자에게 개방하면 가장 큰 수혜자는 내장메모리가 큰 LU2300이 될 것 같습니다.
    SKAF를 깔아봤자 1/30밖에 안 잡아먹으니까요.
    정 안되면 광활한 내장메모리를 이용해서 OZ 2.0 앱을 강조하는 방법도 있고요.

    LU2300의 스펙은 화면과 배터리 용량을 빼고는 오히려 HTC 디자이어와 갤럭시A보다 좋습니다. 다만 아레나처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 밀릴 가능성이 있다는 게 걱정될 뿐이죠.


    ps) 앞으로 주목할만한 점은 KU9500이 과연 쇼옴니아꼴이 날 것인가입니다.

    앞으로 확대될 쿡앤쇼존 사용은 분명 SU950이나 디자이어 , 갤럭시A 등에 비해서는! 장점이고 전면이 터치키가 아니여서 오동작 염려가 적고 깔끔한 디자인도 돋보입니다.

    게다가 LG전자가 삼성도 아니고;; SU950에 비해 업그레이드를 소홀히할 것 같지도 않습니다.
    다만 LU2300만 내장 3GB를 내세운 것으로 봐서는 KU9500은 디자이어/N1급의 512MB ROM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KU9500은 갤럭시A나 갤럭시S에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LG는 전면터치키를 부정하는;; 홍보를 할 수밖에 없지만 그러면 LU2300 팀킬이 됩니다;; LG가 못 나서니 KT가 국산 최고의 편의성을 가지는 쿡앤쇼존 이용가능 안드로이드폰 KU9500! 이렇게 홍보를 해 주기를 바랄 수밖에 없네요. 6월~7월 쿡앤쇼존 광고에 이 폰이 나오는지 지켜보겠습니다. ^^;

    • LG전자도 제조사로서 소프트웨어에는 아직 약하죠. 펌웨어 업그레이드 문제도 남아있고요. 앞으로 나아지겠지만 말이죠.

  • 흐음, 당장 이번 달에 사고 싶은데 기다려야되나 꽤나 고민중입니다.
    삼성은 KT쪽으로 팔질 않을테니 통신사 변경도 안되는데 ㅠ.ㅜ;

  • DragonBall 2010.04.29 08: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싸이언 모델과 같은 겉 모양을 좋아하는 스턀이라..
    일단 하반기에 대 전쟁을 치루게 될것은 자명한일인것 같습니다.

    그 전쟁에서 가해자 없는 피해자가 많이 생길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며...
    이런 전쟁터 사이에서 많은 분들이 현혹되서 자기 뜻과 관계없이 핸폰 구입하는 일이 없기를..

    아이폰이 대세라는 뜻에 걍 구입한 주변 동료들.. 최초 누가 받아준 엡 따위는 전혀 쓸줄도 모르고
    그저 통화만.. 왜 구입한걸까? ㅜㅜ

  • GranDio 2010.04.30 15: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갤럭시s로 가려구요 ㅎㅎ 중간에 아이폰4g가 나온다면 고민을 더 하겠지만요^^;;
    이변이 있지 않는 한 갤럭시s로 가렵니다. 근데 소비자입장에서 많은 기기가 나와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건 좋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기기로 나오게 되면 내가산 제품에 관리가 소홀해 지지 않을까.. 우려도 있네요.. ㅡㅜ

  • 미리나이루 2010.05.05 2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m7은 아직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