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IT#미디어

삼성도 AI? 자체 개발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Samsung Gauss) 공개

반응형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AI 부문에 손을 댑니다. 삼성전자는 오늘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23 둘째 날 행사에서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Samsung Gauss)를 공개했습니다.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Samsung Gauss)
삼성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Samsung Gauss)

 

 

삼성리서치에서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Samsung Gauss)는 정규분포 이론을 정립한 천재 수학자 칼 프리드리히 가우스(Carl Friedrich Gauss)의 이름을 딴 것으로, 생성형 AI의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삼성 가우스는 머신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언어 모델(Samsung Gauss Language)

클라우드(Cloud)와 온디바이스(On-device)를 위한 다양한 모델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텍스트를 생성하여 메일 작성, 문서 요약, 번역 등 업무를 더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코드 모델(Samsung Gauss Code)

코드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AI 코딩 어시스턴트 코드아이(code.i)는 사내 소프트웨어 개발에 최적화되어 개발자들이 쉽고 빠르게 코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코드 설명이나 테스트 케이스 생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이미지 모델(Samsung Gauss Image)

사진이나 그림 등 창의적인 이미지를 손쉽게 만들고 기존 이미지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해상도 이미지를 고해상도로 변환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삼성 AI 포럼 2023에서 환영사 진행 중인 삼성전자 김대현 부사장
삼성 AI 포럼 2023에서 환영사 진행 중인 삼성전자 김대현 부사장

 

 

여기에 더해 온디바이스(On-device) AI 기술도 소개했는데, 이 기술이 탑재된 제품을 사용할 경우 소비자들은 별도의 개인정보 전송없이도 삼성 가우스를 기기 제어, 문장 요약, 문법 교정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생성형 AI 모델들을 다양한 제품에 단계적으로 탑재할 계획입니다.

 

(출처 : 삼성전자)

 

삼성 가우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엑시노스와의 연계는 어떻게 될지,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른 제품군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그려나갈지도 궁금하네요. 가우스전자가 생각나긴 합니다만.

 

 

반응형